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를 새로 포맷하거나 재설치를 하다보면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할 때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상당히 난감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설치 오류 화면 확인
먼저 어떤 식으로 오류 메시지가 뜨는지 확인해볼게요. 윈도우 재설치 도중에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때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했지만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하단에 경고 문구가 떠요.
오류를 자세히 보려고 하면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고 뜨죠. 이 문제는 선택한 드라이브에 MBR파티션 테이블이 있기 때문이에요. 요즘 진행되는 윈도우 설치는 UEFI방식인데 기존에 설치된 방식과 구성이 맞지 않는거죠.
이러한 문제는 MBR파티션을 GPT로 변환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MBR파티션을 GPT로 변환하기
우선 파티션 구성을 변경하고자 할 때 해당 디스크의 데이터가 삭제 되기 때문에 미리 중요한 데이터들을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변환을 진행해주세요.
윈도우 10의 설치 디스크로 부팅을 하고나서 위 화면까지 진행을 해주세요. 그런 다음 키보드에서 SHIFT키와 F10키를 동시에 눌러주세요. 그러면 명령 프롬프트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 다음 diskpart 라고 입력해서 파티션 유틸리티를 실행해주세요. 그런 다음 차례대로 아래 명령어들을 입력해주시면 된답니다.
DISKPART> list disk
DISKPART> select disk 0
DISKPART> clean
DISKPART> convert gpt
DISKPART> exit
명령어들의 의미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먼저 list disk는 현재 갖고 있는 disk목록을 나열하라는 뜻이에요. 저는 디스크0이랑 디스크1을 갖고 있네요. 디스크 0만 갖고 계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예요.
select disk 0은 디스크0을 선택하라는 의미에요. 우리가 변환을 진행할 디스크이기도 하답니다. clean명령어는 해당 디스크를 깨긋하게 밀어버리라는 명령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미리 백업을 하셔야 한답니다.
convert gpt는 MBR형태를 GPT형태로 바꾸라는 명령이에요. 이렇게 변환을 진행하고 exit로 빠져나오고 나면 디스크 구성이 변경 된답니다.
이제 다시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아무런 문제 없이 깔끔하게 윈도우 설치가 진행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