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뒤로가기

팔씨름 잘 하는 방법 (멸치가 헬창 이기기)

5점
2022-11-11 13:08:54 추천 0

팔씨름 잘 하는 방법


남자들이면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해보는 것이 팔씨름이에요. 특히 중/고등학교때는 팔씨름이 한번씩은 유행을 하죠. 그런데 유독 팔씨름은 자존심이 상당히 크게 걸리는 종목같아요.


힘의 상징으로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팔힘이 세다는 것이 유독 강함이라는 느낌을 크게 주기 때문이죠. 그런데 팔씨름은 단순히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란 것 알고 계신가요?



1. 손목 굽힘 방향 체크


우선 팔씨름을 잘 하기 위해서는 손목이 어느 방향으로 기울어져 굽혀지는지 확인해봐야해요. 팔목을 굽힐 때 새끼 손가락 쪽으로 기울어져서 굽혀짐이 심하다면 팔씨름이 약할 가능성이 커요.


이건 해부학적 관계를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새끼 손가락 쪽으로 기울어져서 굽혀지면 상대방이 손쉽게 나의 손목을 제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본인의 손목 굽힘 방향부터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기울어짐의 정도는 관절면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어느 정도는 노력으로 기울어짐을 막을 수 있으니 손목을 엄지 쪽으로 기울이면서 굽히는 동작을 많이 해주세요.



2. 손목 굽힘 정도 체크


이번엔 손목이 어느정도 굽혀지는지 체크해 보셔야 해요. 팔씨름에는 여러 기술들이 있지만 크게 훅과 탑롤이 있어요. 이때 탑롤은 손목을 먹으면서 들어가줘야 하는데 손목 굽힘이 크지 않으면 상대편 손목을 많이 먹지 못해요.


손목의 굽힘 정도 역시 관절면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꾸준히 동작을 반복해주면 굽힘 정도가 깊어질 수 있어요. 대신 손목에서 뚝뚝 소리 내듯이 하시면 관절이 상하니 주의해주세요.



3. 힘의 방향 알기


기본적으로 동작의 움직임을 말하는 용어가 있어요. 프로네이션, 수피네이션 등의 용어인데요. 프로네이션은 팔씨름 자세를 했을 때 손등이 내 쪽을 향하도록 돌려주는 것이고 수피네이션은 손바닥이 내 쪽을 향하도록 돌려주는 거예요.


팔씨름에서는 프로네이션 힘이 강해야 해요. 프로네이션이 강하려면 팔의 안쪽 근육들이 강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근육을 자극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4. 팔과 몸통의 거리 좁히기


엄청난 헬창이어도 보통 체격의 남자에게 팔씨름을 지는 장면을 본 적 있으신가요? 헬창은 근육의 힘은 굉장히 세지만 팔씨름에서 사용하는 힘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서 그래요.


팔과 몸통의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 수록 팔씨름에 사용할 수 있는 힘은 아주 급격하게 떨어져요. 그러니 몸통을 팔씨름 테이블에 최대한 밀착시켜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사실 이것만 해주셔도 팔씨름 잘 못하는 그룹에서는 바로 1등을 하실 수 있어요.



5. 실전 감각 익히기


가장 좋은 훈련은 실전 감각을 익히는거예요. 다양한 사람들의 손을 잡아보고 다양한 방향으로 힘을 사용해보면서 몸으로 감각을 익히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부가적으로 웨이트를 통해 훈련을 할때도 그 감각을 기억하면서 좋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댓글 수정
0/500 byte
댓글쓰기 댓글쓰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0/500 byte
평점

위에 보이는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