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중고차 침수 차량 여부 무료 조회하는 방법

0점
2023-01-18 19:36:16

중고차가 침수차량인지 조회하자.


중고차를 구매할 때 가장 피해야 하는 차량은 어떤 차 일까요? 바로 침수차량입니다. 자동차 내부까지 물이 들어와서 엔진이나 기관에 문제가 생긴 차량입니다. 집중호우 기간에 침수차량이 많이 생기는데요. 원칙적으로는 폐차해야 합니다.


만약 침수가 되어 전손처리가된 차량을 폐차하지 않으면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침수차량들이 중고차 매물로 종종 나타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한번은 무료 조회를 이용해서 침수 여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 무료 조회(카히스토리)


정부에서는 "카히스토리"사이트를 통해 침수차량 조회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침수차량 뿐만 아니라 사고이력, 폐차사고, 자동차보험료 조회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P 01. 아래 링크를 통해 카히스토리에 접속해주세요.


▶ 카히스토리 접속하기



STEP 02. "무료침수차량조회"를 클릭하시고 차량번호를 띄어쓰기 없이 입력하신 뒤 "조회하기"를 눌러주세요.


STEP 03. 침수이력이 없을 경우 아래 사진처럼 "침수사고내역이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차량의 경우는 카히스토리에서 정보를 제공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조회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보험회사에서 사고발생 사실을 신고하지 않거나 자동차보험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실제로 침수차량이라 하더라도 조회가 되지 않는거죠.


2. 무료조회(자동차365)


자동차365의 경우 유료였지만 최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습니다. 간단히 본인인증을 하시고 무료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365 접속하기


3. 직접 확인하는 방법


1) 침수차량은 엔진룸에 진흙이 있다.

침수의 경우 완전히 물에만 잠기는 경우보다는 물과 함께 섞여있는 진흙이 같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엔진룸에 먼지가 아니라 흙이 있는지, 녹이나 부식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물론 중고차량 시장에 나온 침수차는 엔진룸을 깨긋하게 처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퓨즈박스를 확인한다.

퓨즈 박스는 차량 전자장치를 제어하는 박스입니다. 전기가 통하는 기기이다 보니 침수가 됐을 때 심각하게 손상이 됩니다. 그래서 중고차 시장에 침수차량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퓨즈 박스를 새 것으로 교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퓨즈 박스가 신품으로 바뀌어있는지, 만약 신품이 아니라면 고정 볼트가 녹슬어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시트 하부 확인

시트 아래에 쇠 부분이 녹슬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안전벨트 교체여부 확인

안전밸트를 끝까지 잡아당겨서 끝부분에 흙이 묻어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새것으로 교체했는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