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지원 신청 하는 방법
새해가 시작되면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정책이라 하면 당연 부모급여 수당 일거예요. 아이를 기르는 부모들의 양육부담을 줄여주겠다는 취지에서 시행되는 정책이죠. 아무래도 양육에 들어가는 비용이 막대하다보니 경제적으로 힘들 수 밖에 없는 부모들에게 꽤나 달콤한 소식이라고 생각해요.
1. 지원자격
우선 부모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자격을 충족해야 해요.
○ 만 0세 ~ 1세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
이때, 출생연도가 아니라 개월 수로 적용을 하기 때문에 2022년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도 대상에 포함돼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미 육아휴직을 한 뒤 급여를 받고 있더라도 부모급여를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어요.
육아휴직 급여 여부와는 관계 없이 지급되는 정책이기 때문이에요.
2. 최대 지원 금액
지원자격이 된다면 그 다음으로 궁금한 것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일거예요. 부모급여는 아동의 나이에 따라서 차등 지급을 해요.
○ 만0세 아동 : 월 70만원 지원
○ 만1세 아동 : 월 35만원 지원
지금은 이렇게 지원을 하지만 2024년이 되면 지원 금액이 최대 100만원 까지로 확대 된다고 해요. 그래서 2024년이 되면 아래 기준에 따라 차등 지원돼요.
○ 만0세 아동 : 월 100만원 지원
○ 만1세 아동 : 월 50만원 지원
월 100만원이 지원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엄청 큰 돈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거예요. 아이 물품에 들어가는 돈이 적지 않으실 텐데 상당부분 지원금으로 해결이 가능할 거라 생각돼요.
1년이면 벌써 1200만원이나 지원을 받는것이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는 꼭 지원을 하셔야겠죠?
3. 신청 시기
지금 시행되는 부모수당은 기존의 영아 수당을 확대하여 시행하는 정책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미 영아 수당을 받고 있으신 분들은 부모급여를 신청하지 않아도 돼요.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출생신고를 할 때 부모급여 지급 신청도 같이 하시면 된답니다.
영아수당을 받지 않고 있어서 부모급여를 신청하시겠다면 생후 60일 이내에는 신청을 하셔야 해요. 왜냐하면 생후 60일 이내에 신청을 해야 출생일이 속한 달부터 지원 수당을 소급해서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60일이 지난 후 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부모급여 지원 수당을 받기 때문에 총 받는 지원금액이 줄어들 수 있어요.
4. 부모급여 신청 방법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해요.
○ 방문 신청 : 보호자 또는 대리인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 온라인 신청 :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어플 "복지로", 또는 정부24 웹사이트에서 신청 가능
온라인 신청의 경우 자녀의 부모인 경우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리인으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방문 신청을 하셔야 한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5. 부모급여 지급 방법과 시기
부모급여는 매월 25일에 신청한 계좌로 전액 현금 지원이 돼요! 신청을 하는 달에 25일이 지나버렸다면 다음 달 지급 날짜에 못받았던 금액이 합산되어 지급이 돼요.
보통 다른 지원 사업의 경우는 지원금을 현금으로 주지 않고 카드 사용이나 포인트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모급여의 경우는 전액 현금으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지원금 사용이 매우 자유롭다고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