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정보

뒤로가기

서울희망 대학 진로 장학금 합격 선정 후기 (작성내용 후기 포함)

5점
2022-09-19 00:44:45 추천 3

서울희망 대학 진로 장학금 선정된 후기


이번에 진행된 서울장학재단의 희망대학 진로 장학금에 선정이 되었어요. 저는 진로탐색 유형으로 신청을 했고 730명안에 선정될 수 있을지 조마조마 기다리고 있었죠. 발표가 났다는 문자를 받고 바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최종합격 됐더라구요!


장학금 간단 개요


서울희망 대학 진로 장학금은 저소득층 대상으로 진행이되는 학업장려형 장학금이에요. 등록금을 지원하는 장학금이 아니기 때문에 받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시작 연도가 2018년도이기 때문에 이제 막 5회에 접어든 사업이에요. 원래 그전까지 200명~300명 가량을 선정했었는데 올해는 무려 700명이 넘는 인원을 선정해주었네요.


그래도 금액이 200만원씩이나 지원을 해주다보니 상당히 많은 인원이 몰렸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본인 상황에 맞는 유형으로 지원하여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해야할 필요성이 있죠.



자기소개서 작성


진로탐색유형과 학업/취업 유형의 경우는 큰 틀이 비슷하지만 포인트를 다르게 잡고 작성하셔야 해요. 경제상황, 직전학기 성적등이 반영되는 비율이 다르고 자기소개서에 작성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춰서 어떤 유형으로 할지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저는 처음에 학업/취업 유형으로 하려다가 다시 생각을 바꾸고 진로탐색유형으로 작성한 케이스예요. 이쪽 유형이 저에게 유리할 것이라 생각을 했거든요.


자기소개서는 크게 다음 내용들이에요.


가. 장학생 기간 동안 도전하고 싶은 진로활동 목표

나. 진로 탐색 분야 지원 동기

다. 진로 탐색 계획 및 기대성과


먼저 "가"의 경우에는 너무 방대한 목표를 세우기 보다는 개수를 줄이고 한 두가지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작성을 했어요. 아무래도 너무 많은 목표를 이것 저것 세워두면 허황된 모습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의 경우에는 제가 살면서 겪었던 여러 경험들을 토대로 어떻게 이 진로 분야까지 오게 되었는지를 연결해서 작성했어요. 되도록 연결 고리가 끊이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성을 했어요.


"다"는 계획과 성과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인데, 정말 가능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세세하게 작성을 했어요. 예를 들어 자격증을 준비한다고 하면 이 자격증이 내 진로와 어떤 연관성이 있고 어떻게 공부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했죠.



맺음


장학금은 9월과 11월에 걸쳐 두번에 나눠서 지급이 된다고 해요. 성장보고서등도 작성을 해야 한다고 하니 이에 대해서도 잘 준비를 해둬야 할 것 같아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제 글을 잘 참고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0점 12123 2023-04-24 20:58:38
    스팸글 혹시 학점이 몇점 정도셨나요?
댓글 수정 댓글 수정
0/500 byte
댓글쓰기 댓글쓰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0/500 byte
평점

위에 보이는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