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와 학생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안전할까?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어린 학생들과 임산부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더 커져갔을거예요. 아무래도 부작용에 대한 이렇다할 발표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을 접종 받았다가 덜컥 문제가 생기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번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유효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왓다고 해요.
1. 임산부의 백신 접종
지금까지 임산부에 대한 접종이 미비했던 것은 백신을 맞아도 된다는 근거가 부족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미국의 사례결과에서 분만시 발생하는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확률과 백신 접종자와 미접종자간 차이가 없었다고 해요. 즉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출산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비슷한 비율로 발생했다는 거죠.
WHO에서는 그동안 임산부에 대한 백신 접종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었는데 최근 의사와 상의해서 접종 이득이 더 높다고 판단될 경우 접종하는 것으로 태도를 바꿨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스라엘에서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면역생성이 탯줄을 타고 태아에게 전달되는 효과도 있다고 발표했대요.
2. 어린 학생의 백신 접종
초등학교 고학년(12살 가량)부터 중학생 고등학생까지의 백신 접종 안전성은 임산부의 경우보다 더 많은 근거를 축적했다고 해요. 미국 사례 분석에서도 심각하지 않은 증상에 그쳤고 WHO에서는 16세 이상의 모든 청소년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어요.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 몇번 나가보지도 못하고 졸업을 하게 되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 이런 문제도 어느정도 완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지네요.
3. 마무리
이제 곧 명절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우려가 또 높아지고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도 전국이 3단계에서 4단계라는 높은 단계를 유지하면서 모임이 극히 제한되고 있고요. 이런 상황에서 백신을 맞는 것에 대한 이득이 높은가에 대한 생각이 그렇다 쪽으로 많이 기울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어린 학생들과 임산부의 경우는 안정성을 충분히 확인받지 못해서 백신 접종을 꺼려 했어요. 그런데 백신 개발에 성공을 한 뒤 많은 추가적 연구가 더해지면서 백신 접종 이득에 대한 근거가 쌓이고 안정성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고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일반적 케이스와 본인의 경우는 언제나 일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백신 접종에 대한 판단은 꼭 본인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봐요.